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5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의 학교안전촉진과 관련된 정책 및 운영 현황 등을 분석하여 한국의 학교안전에 대한시사점을 주기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일본은 학교안전을 위한 교육 방향의 변화, 안전촉진학교의 운영, 학교안전을 위한 추진정책 등을 분석하였다. 일본의 학교안전교육은 방재교육에서 시작되었으나, 두 차례의 지진으로 보다 강화된 학교안전추진 계획을 제시하고있다. 일본의 학교안전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국가 교육과정과 연계를 통해 모든 교과에서안전에 대한 내용을 강조한다. 학교안전추진계획 또한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일관된 체계를 갖추고 있다. 둘째, 2차 학교안전추진계획에서 학교안전 코디네이터 제도를 통해 보다전문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한편, 학교장과 대등한 의사결정권을갖는 안전코디네이터로 하여금 학교안전 사항을 총괄하게 한다. 이상의 분석에 근거하여 한국도교육과정 총론과의 연계, 지역이나 학교의 특성에 맞는 학교 안전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특히 지역사회나 관할 관공서와의 연계를 통한 학교안전 강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