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임성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5 - 9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호이론을 기반으로 디지털 국악음원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최대의 음원유통사인 멜론이 제공하는 국악월간차트를 활용하여 2017년 1월~2019년 12월(36개월)의 기간 동안 차트 100위 내에 한번이라도 진입한 총 246개의 음원을 표본으로 설정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국악음원 청취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호로 아티스트의 수상경력, 국악음원의 방송콘텐츠 연계 여부, 국악음원의 아티스트 간 콜라보레이션 제작 여부, 아티스트의 스타파워, 국악음원의 차트진입 첫 주 상위권 랭크 여부를 설정하고 이들이 해당 국악음원의 차트 상주기간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국악음원의 방송콘텐츠 연계 여부와 아티스트의 스타파워는 국악음원의 차트흥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티스트의 수상경력, 국악음원의 아티스트 간 콜라보레이션 제작 여부, 국악음원의 차트진입 첫 주 상위권 랭크 여부는 국악음원의 차트흥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는 경영학적 관점으로 수행된 국악음원의 흥행요인에 관한 최초의 실증적 연구로서 후속연구를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