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애리 (천안신용초)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1 - 24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게 실시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10년간 국내 석사학위 및 박사 학위 논문과 학술지 발표 논문 중 PICOS에 따라 43편의 연구와 306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R Studio를 이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전체 효과크기는 큰 효과로 나타났으며, 조절 변인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는 프로그램 유형은 코칭 기반 프로그램, 참여 인원은 31명 이상, 적용 시간은 일과시간 내내, 1회기 시간은 40분 초과에서 80분 미만, 총 회기는 11~20회기 일 때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연구대상에 따른 효과크기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종속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또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 프로그램 유형, 참여인원, 적용 시간, 1회기 시간, 총 회기 등의 조절 변인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