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상욱 (서울대학교) 양광희 (청주교육대학교) 이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3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스키 실기수업에서 하브루타 학습법 중 ‘짝 가르치기’의 적용이 초등 예비교사의 핵심역량 강화에 미치는 효과성을 탐색하고 교원 양성기관에서 체육실기 교과를 지도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체육수업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4일간의 스키 집중수업기간에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하였으며, 하브루타 방식의 스키수업 참여가 초등교사의 핵심역량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수업전문성, 상담학급 운영, 학교업무 행정, 교직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학습효과 측정을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개방형 설문에 대해 귀납적 내용분석을 통해 범주화하였으며, 각 영역별 기초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짝과의 상호피드백을 통해 교수기술 향상 및 학습효율과 수행능력 향상 등 교육과정 수업전문성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동심 고양 및 라포 형성, 학습자의 어려움 체험 등을 통해 상담학습 운영 역량이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키수업 체험, 짝 가르치기를 통해 예비교사로서 예행연습이 되었으며 체험학습 기획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학교업무 행정 역량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창의적인 교수방법이 고안되었으며, 새로운 지도법에 대한 도전정신을 자극하여 교직소양이 발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발달시켜야하는 교육대학교 스키 실기수업에서 하브루타 학습법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였고 실제로 여러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교원양성기관 및 교수자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