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희 (조선대학교) 고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53 - 36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토론 중심의 하브루타 학습법이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최 은 희*ㆍ고 현** 연구 목적: 본 연구는 토론 중심의 하브루타 학습이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 광주광역시 D구에 소재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전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적용하였고,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실험집단에게 10회기 동안 토론 중심의 하브루타 학습을 적용하여 하브루타 학습이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결론 및 제언: 다양한 주제를 통한 토론 중심의 하르부타 학습은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중학교의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 토론 중심의 하브루타 학습법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핵심어: 토론, 하브루타, 중학생, 학업적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 접수일: 2023년 4월 7일, 수정일: 2023년 5월 1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First Author, Master’s Course, Chosun Univ., Email: hohohee@hanmail.net)** 교신저자,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빙객원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osun Univ., Email: gh-star@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