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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용화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5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61 - 4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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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의 <세한도(歲寒圖)>에 관한 유가적 관점의 해석과는 다르게 선가의 화두 ‘정전백수(庭前栢樹)’라는 선어(禪語)를 중심으로 해석해 보았다. 이러한 시도는 <세한도>의 소나무 소재가 선가의 화두 「정전백수」의 내용과 일치한다는 점에 있고, 또한 그림이 주는 이미지에 禪味가 농후하다는 점에서 출발하였다. <세한도>에 있는 추사의 발문과 청유 16가의 제찬 내용은 모두가 『논어』, 「자한」편의 내용대로 유가적 관점에서 서술되었다. 그 이유는 <세한도> 발문에서 언급한 ‘추운 겨울에서야 송백의 푸름을 안다.’라는 내용에 한정되어 다른 방향의 해석 여지를 열어두지 않은 점에 있고, 품평 면에서는 미학적 가치보다 도덕적 가치를 높이는 감상법이 주류였기 때문이다. 추사는 <세한도> 창작 당시의 제주도 생활에서 선승들과 주고받은 편지에 「정전백수」 화두를 인용하였고, 「정전백수」에 대한 시도 지었으며, 또 다른 시에서는 ‘소나무의 푸르름’에 관하여 ‘참질(參質)’을 사용하여 선적 본질, 본성의 의미를 높였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예술의 소재는 일상의 저변에서 얻는 경우가 많고 작품의 기저(基底)에는 생활의 사유(思惟)가 담기게 마련이므로 <세한도>는 「정전백수」의 선어 내용으로 해석할만한 바탕이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세한도>의 텅 빈 여백으로 표현된 ‘空, 色’, ‘色, 空’의 경계는 「정전백수」의 禪旨인 空으로 연결되며 전체적으로 내려다보고 있는 구도는 관조적인 느낌을 준다. 결과적으로 <세한도>는 창작할 당시 추사가 사용한 선어와 선 논쟁의 내용으로 보아 '정전백수' 화두가 심상에 자리하고 있었으며, 그 심상이 그림으로 표현되었음을 추론할 수 있다. 본고의 <세한도> 감상에 관한 선어적 관점은 추사가 지향한 심미적 예술세계를 좀 더 다양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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