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춘생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오늘날 한국 간화선풍의 초석을 다진 만공월면(滿空月面, 1871~1946)의 비구니참선교육과 그 의의를 고찰한 글이다. 만공은 비구니납자들에게 시대를 통찰하고 직시할 수 있는 지혜로운 눈[虎示見호시견]이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그것의 수시점검은 문답상량[법거량]으로 이뤄졌다. 대신심?대분심?대의심이라는 간화선의 세 가지 요소를 접목하면서 대의대오(大疑大悟)의 기개를 전수한 것이었다. 만공은 또한 민족적 가치의 총화로서 조선불교의 정체성과 수선가풍을 호지계승해 줄 것을 갈망했다. 비구니납자들에게 용맹정진을 재촉하는 게문?게송을 내려 공부의 도를 묻고 또 물었던[牛 步行우보행] 까닭이 그것이다. 만공회상에서 한소식을 접한 비구니들은 만공으로부터 인가받거나 당호 내지 게문을 받아지닌 벅찬 감화로써 오후보림(悟後保任)했거니와, 그들의 기개는 불조정맥(佛祖正脈)의 수행정법을 계승해 조선불교의 왜색화 내지 식민지불교를 거부하는 시대정신으로 갈무리되었다. 만공은 이렇듯 불퇴전의 참선자세로 마음지옥을 극복해 마음극락[唯心淨土유심정토]을 이루고 그것이 현실극락으로 전환되도록 모든 제접납자들에게 사상적?종교적 시대정신을 심어준 선지식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