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제현 (한국교원대학교) 김도기 (한국교원대학교) 권순형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컬리그십(colleagueship), 협력(collaboration), 동료의식(collegiality) 등 세 가지 개념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점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이에 세 가지 개념의 차이를 문헌 분석을 통하여 논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사 컬리그십의 개념 구조를 탐색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컬리그십의 개념 구조를 탐색하였다. 컬리그십의 개념 구조는 개념적 요소 차원으로서 전문성(professionalism)과 동료성(collegiality), 과정적 동인 차원으로서 협력(collaboration)으로 이루어져 있다. 더불어 컬리그십 개념은 협력이라는 과정적 요소를 전제하기에, 협력의 질적 및 동기 측면을 고려하여 컬리그십(colleagueship)의 개념적 양상(유형[1] ~ 유형[12])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컬리그십의 개념 구조 탐색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 컬리그십(teacher colleagueship)의 개념 구조를 탐색하였다. 논리적 추론에 근거하여, 교사 컬리그십의 개념 구조는 개념적 요소로서 교사 전문성과 교사 동료성, 과정적 동인 차원으로서 교사 협력으로 이루어짐을 논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행정에서 교사 컬리그십이 갖는 함의를 개념적, 실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컬리그십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 컬리그십의 개념 및 구성요인에 대한 보다 다차원적이고 다방법적인 면밀한 탐색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