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홍림 (선문대학교) 최준혁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1 - 1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세먼지 이슈에 대한 위험 담론을 이해를 통하여 이에 대한 불확실성 감소와 위험 감소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실증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미세먼지 이슈 추이에 따른 언론 보도와 유튜브로 대변한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미세먼지를 둘러싼 담론을 크래블과 비버트(Crable & Vibbert, 1985)가 제안하는 ‘이슈생명주기(Issue life Cycle)’ 에 따라 구분하고 각 매체 별 담론을 구성하는 의제, 토픽의 변화 추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미세먼지 담론은 ‘이슈생명주기’ 전 단계에 걸쳐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건강 위험성이 꾸준히 드러나고 있었다. 뉴스와 유튜브 콘텐츠는 전반적으로 유사한 담론 변화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언론 보도에 비해 유튜브 상의 담론이 좀 더 개인, 공중에 대한 이슈에 집중하며, 정책적 논의에 있어서도 좀 더 다양하고 세부 논의로 확대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