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유아 학대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장애유아 학대의 유형과 원인의 의미구조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보육 교사 및 유치원 교사 1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장애유아 학대의 유형 및 원인과 관련 있는 핵심어의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대유형 관련 핵심어 60개와 학대원인 관련 핵심어 25개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UCINET6와 NetDraw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의미연결망 분석과 중앙성 및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중앙성 분석에서는 학대 유형의 경우 신체적, 정서적 학대와 관련된 핵심어가 높게 나타났고 군집분석에서는 정서적학대의 중요성이 도출되었다. 학대 원인의 경우 중앙성 분석에서는 스트레스와 장애이해 부족이 높게 나타났으며 군집분석에서는 교사의 내적 요인이 학대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유아 학대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