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희 (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의사소통장애를 위한 협력적 팀 접근에서 언어치료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전국의 병원, 사설치료센터, 복지관 등에서 재직 중인 치료사 200명을 대상으로 2019년 4월부터 12월까지 설문지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조사를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른 언어치료의 전문성인식을 살펴본 결과 근무지유형, 현재직위, 담당치료영역, 경력, 협력적 팀 접근 치료경험, 현재 근무지의 언어치료사 근무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언어치료의 필요성 인식을 살펴본 결과 근무지유형, 현재직위, 담당치료영역, 경력, 협력적 팀 접근 치료경험, 현재 협력적 팀 접근 치료실시, 현재 근무지 언어치료사 근무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배경변인에 따른 협력적 팀 접근 치료의 개선방안 요구도를 살펴본 결과 연령, 현재직위, 협력적 팀 접근 치료경험, 현재 협력적 팀 접근 치료실시, 현재 근무지 언어치료사 근무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의사소통장애를 위한 협력적 팀 접근 치료의 효율성 신장을 위하여 각 치료영역 전문가들 간의 초학문적 협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