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상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21년 가정과삶의질학회 추계학술대회[2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3 - 9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가성비와 가심비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커지면서 합리적 가격과 독특성을 갖춘 상품을 손쉽게 비교하면서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패션 편집숍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만족도 증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만족도 영향요인 및 헤비유저와 라이트유저 간 영향력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소비자원이 수집한 “2020 온라인 패션 편집숍 서비스 비교조사"의 통계원시자료를 사용하였는데, 국내 상위업체 총 6개를 선정하여 최근 6개월 이내 해당 업체를 이용하여 2개월에 1회 이상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10~30대 소비자 1,71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다중집단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UI와 품질, 배송이 소비자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자만족도를 통해 이용의도에 간접적으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영향력의 크기는 배송, UI, 품질 순이었다. 이 중에서 온라인 패션 편집숍은 일반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다양한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이벤트 등을 소개하기 때문에 UI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는데, 실제로도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 향후 UI 차별화와 지속적 개선이 소비자만족도 증대에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배송과 품질은 모든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과 다양하고 좋은 품질의 브랜드 상품의 소싱이 소비자만족에 필수 조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헤비유저와 라이트유저 간 유의한 차이는 UI가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만 유의하였고, 라이트유저에서의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이용빈도가 낮은 소비자가 높은 소비자에 비해 온라인 패션 편집숍 화면 구성과 메뉴 등에 익숙하지 않거나, 혹은 관련 정보 수집과 사용에 더 큰 비중을 두어 UI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중요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에 신규고객 유입과 고정고객 확보를 위해서는 UI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품질과 배송의 경우, 이용빈도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지 않은 만큼 전체 고객의 만족도 증대를 위한 핵심적인 요인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과 합리적인 배송비, 그리고 차별화되고 우수한 수준의 품질 확보 및 유지를 위한 전사적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패션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주요 유통채널인 온라인 패션 편집숍의 소비자만족 증대를 위해 주요 속성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또한, 헤비유저와 라이트유저 간 차이를 검증함으로씨 고객 간 세분화된 방안 수립을 모색해 보았다는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91-002157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