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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3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7 - 51 (15page)
DOI
10.17548/ksaf.2024.06.3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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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이 다가온 한국 시니어 패션 시장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융합적 마케팅전략 구축과 시니어 특화 패션 브랜드 기획을 목표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시니어 소비자의 체형 특성과 활동 편의성이 고려된 패션제품의 기획 방향의 설정과 시니어 소비자에 특화된 전문 패션 브랜드의 개발에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소비자조사를 바탕으로 패션제품의 기획 방향의 설정, 브랜드 개발, 유통 전략의 수립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니어 소비자의 심층 면담 결과, 체형이 많이 변화한 노년층 소비자를 위한 전문 패션브랜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시니어 소비자로부터 요구된 패션제품의 개발 방향은 착의와 탈의가 편리한 제품, 변화된 체형을 커버할 수 있는 디자인이었으며, 패션제품의 구매에 불편함이 있었다는 응답이 있었다. 둘째, 노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 전문 패션 브랜드의 상품 컨셉은 전통적인 캐주얼을 지향하며, 유행을 타지 않는 일반 패션 상품에 기능적 장식을 활용하여 시니어 소비자의 활동성이 보장된 패션제품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셋째,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전문 패션 브랜드의 경우 상품개발 및 유통 체계에 "지원성", "적용성", "접근성", "안전지향성" 등 보편적인 디자인 개념의 상징이 나타날 수 있도록 브랜드명과 로고 이미지를 반영한 시니어 소비자에 특화된 전문 패션 브랜드를 개발하였다. 넷째,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전문 패션 브랜드의 유통 체계는 온라인 판매를 기반으로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제품개발에 참여가 가능할 수 있는 멤버십 제도가 도입된 유통시스템이 제안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 및 현황
Ⅲ.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패션제품 기획 방향
VI.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패션브랜드 전략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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