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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4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7 - 32 (16page)
DOI
10.17548/ksaf.2020.09.3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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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이 패션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흐름에 주목하여 시작되었다. 본 연구 목적은 럭셔리 패션 브랜드가 진행한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를 고찰하고 이에 반영된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게이미피케이션 개념과 패션 게이미피케이션의 등장 배경을 문헌 고찰하였고, 사례 연구는 2016년부터 2020년 상반기까지 패션 게이미피케이션 유형을 구분하고, 내용과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형은 단독형, 협업형, 오프라인형으로 구분되었다. 패션 브랜드가 단독으로 게임을 개발한 단독형은 도전이나 경쟁보다는 성취와 보상이라는 게임 기법으로 브랜드와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유도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협업형은 게임사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와 협업을 전개한 것으로 패션과 e-스포츠 분야의 융합이자 영역 확장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였다. 또 게임 캐릭터 의상 디자인이나 사용자가 캐릭터 의상을 꾸밀 수 있는 자기표현 기법을 활용하여 브랜드와의 친밀감을 형성하였다. 오락실 같은 팝업 매장이나 복고풍 게임기 출시 같은 오프라인 유형은 뉴트로 흐름을 반영하는 동시에 온, 오프라인 연결을 유도하는 색다른 체험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패션 게이미피케이션은 럭셔리 패션미학의 대중화, 럭셔리 패션의 저변 확대이자 새로운 패션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장이라는 가치를 지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패션 게이미피케이션이 패션 혁신을 견인하고 시대와 소통하는 도구로서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패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고찰
Ⅳ. 패션 게이미피케이션에 반영된 내적 의미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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