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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8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3 - 49 (17page)
DOI
10.17548/ksaf.2017.03.2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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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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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뉴 미디어 시대 패션의 새로운 표현 매체로 가시화된 디지털 패션 콜라주 아트에 주목하여 그 사례를 고찰하고, 이에 내재된 의미를 탐색한 것이다. 연구 방법은 패션커뮤니케이션 매체와 디지털 콜라주에 대한 문헌 고찰과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사례 연구는 디지털 콜라주 아트가 현대 패션의 표현매체로 가시화된 2010년 이후부터 2016년까지로 한정하였고, 디지털 콜라주 아트의 오브제로 패션 이미지를 수용한 아티스트 작품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패션 콜라주 아트는 패션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표현 매체로 활용되었고, 표현 방식은 스틸 컷, GIF, 비디오 콜라주 형식으로 나타났다. 작품에 수용된 주요 패션 콘텐츠는 최신 패션컬렉션의 런 웨이 이미지, 패션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 패션 매거진의 표지나 화보 사진 등을 활용하였다. 그러나 아티스트에 따라 유명 예술 작품, 아티스트 자신이 찍은 도시 일상과 자연의 사진, 그래픽 이미지 등과 조합시킴으로써 차별화된 개성을 나타냈다. 이러한 디지털 패션 콜라주 아트에 반영된 내적 가치는 첫째, 새로운 패션 이미지의 상징이라는 점, 둘째, 시대적 변화를 적극 수용한 통합적 패션커뮤니케이션의 표현 매체 다양화라는 점, 셋째, 시대성을 반영한 융합 예술로서 패션과 예술 모두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표현 수단이라는 측면에서 조명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현대 패션과 융합된 디지털 콜라주 아트의 사례
IV. 패션 표현 매체로서 디지털 패션 콜라주 아트의 내적 가치
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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