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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1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9 - 40 (12page)
DOI
10.17548/ksaf.2022.01.3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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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은 사회적 이슈이자 동시에 패션디자이너들의 영감과 브랜드 전략으로서 여성 패션에 다학제간 융합적 시각을 제공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사회에서 성 역할의 변화에 따라 패션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페미니스트 디자인의 표현 양상을 고찰하기 위해 여성 컬렉션을 중심으로 브랜드별 스타일을 연구하고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페미니스트 디자인의 개념과 현대 여성 패션의 젠더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수집된 22개 패션 브랜드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2018S/S부터 2020F/W까지 1,050개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2차 분석은 스타일의 중복 및 모호하다고 판단되는 디자인을 제외한 990개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페미니스트 디자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연령, 인종, 체형, 문화 등 다양한 관점의 믹스로 형태, 컬러, 소재 및 스타일은 융합된 절충성이 나타났다. 둘째, 어깨, 가슴, 복부, 다리 등 신체의 노출과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관능성이 나타났다. 셋째, 여성과 남성 이미지가 공존하는 성별 전형성의 해체에 의한 양성성이 나타났다. 넷째, 성별 구분이 모호한 과장되고 재미있는 디자인 요소들의 결합에 의한 유희성이 표현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페미니스트 디자인에 관한 일반적 고찰
Ⅲ.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페미니스트 디자인 특성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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