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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라 (서울여자대학교) 김현주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4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5 - 62 (18page)
DOI
10.17548/ksaf.2022.09.3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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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르 간 탈경계와 융합의 결과물인 피지털 패션의 해외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관련 사례를 수집하고 인터미디어적 표현 특성을 바탕으로 이를 분석하는 데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분석과 특성 도출을 통하여 앞으로 피지털 패션제품 및 서비스의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인터미디어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인터미디어의 특성을 도출하고, 피지털 패션사례를 수집하여 이를 인터미디어 특성에 따라 분석을 이행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피지털 패션의 유형은 전달 매체와 전개 방식의 차이에 따라 ‘패션 미디어’, ‘버추얼 인플루언서’, ‘패션 게이미피케이션’, ‘패션 메타코노미’ 유형으로 나뉘어 나타나고 있다. 둘째, 피지털 패션은 다양한 분야 간의 기술 융합과 협업을 통해 개발된 패션 관련 콘텐츠의 종류와 형태, 표현 양식과 전달 방식, 기술과 가치의 차이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패션에서 벗어난 인터미디어 표현 특성을 보이고 있다. 셋째, 이는 ‘매체의 확장을 통한 탈 장르화’, ‘공간의 확장을 통한 초연결성’, ‘참여와 소통의 확장을 통한 능동적 몰입’ 그리고 ‘가치의 확장을 통한 정체성 강화’로 나타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피지털 패션은 재미와 경험을 중시하며 소비자 중심적 사고에 익숙한 MZ세대를 주축으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뉴노멀 시대에 적합한 패션 산업의 새로운 방향성에 적합하며, 앞으로 더욱 활발한 피지털 패션 콘텐츠 개발 및 활용을 위한 분석 연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현대 패션에 나타난 피지털 패션 유형 및 사례 분석
Ⅳ. 피지털 패션에 나타난 인터미디어 표현과 특성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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