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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2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9 - 34 (16page)
DOI
10.17548/ksaf.2019.03.3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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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패션에서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 존재가 현실을 넘어 가상공간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여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 목적은 현대 패션에 나타난 가상 패션 인플루언서 사례를 고찰하고 이에 반영된 내적 의미를 탐색하는데 두었다.
연구 내용과 방법은 문헌고찰과 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먼저 인플루언서 개념과 유형, 패션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문헌 고찰하였다. 사례연구는 패션영역에서 가상 인플루언서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2016년부터 2018년까지를 범위로 하여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릴 미켈라(Lil Miquela), 슈두(Shudu), 누누리(Noonoouri) 및 마고(Margot), 지(Zhi), 브린(Brenn), 갤럭시아(Galaxia), 릴 와비(Lil Wavi), 블라코 (Blawko)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창조된 가상 이미지이지만 일상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더불어 스트리트부터 하이패션을 넘나드는 패션스타일 제시, 패션컬렉션 리포트, 협업, 메이크업 영상 제작, 음원 발매, 패션 블로그 연재에 이르기까지 현실에서의 패션인플루언서와 동일하게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들의 외모는 이상적인 신체이미지를 구현한 슈두, 마고, 지와 같은 다양한 인종의 슈퍼 모델부터 일반 십대 소녀이미지의 릴 미켈라, 하위문화 감성을 추구하는 소년이미지의 블라코와 릴 와비, 인형 같은 외모의 누누리, 플러스사이즈 모델이미지의 브린, 외계인 형상의 하이브리드 모델이미지 갤럭시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진짜 같은 가짜로 디지털 패션 콘텐츠 확장이라는 시대정신을 반영하며, 저마다 차별화된 콘텐츠와 감성을 제시하는 인격화된 패션 디지털 인종으로 존재하였다. 이에 현대패션에 나타난 가상 인플루언서는 현 시대상을 투영한 결과물로서 디지털 패션 아이콘의 탄생이라는 점,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새로운 패션 판타지를 창조한다는 점, 그리고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현대인의 미적 욕망을 투영시킨 실체로서 다양화된 미적 기준의 확산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 패션영역에서 가상 인플루언서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었고,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패션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현대 패션에 나타난 가상 인플루언서
Ⅳ. 현대 패션에 나타난 가상 인플루언서의 내적의미
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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