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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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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유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5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09 - 120 (12page)
DOI
10.17548/ksaf.2018.09.3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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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첨단 IT 산업 분야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 하면서 패션 산업 분야에서도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기반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상품이 이미 상용화 되거나 상용화를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외 패션 기업에서도 이러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개발 경향을 차별화 전략으로 활용하여 기존의 브랜드에서 확장된 스마트 웨어러블 라인을 세분화 시켜 패션 기업의 미래 신시장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미 브랜드 확장에 성공한 패션 기업들의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패션중심의 확장 전략, 이용 중심의 확장 전략, 융합 중심의 확장 전략과 같이 세 가지의 전략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국내 패션 기업이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으로의 진입을 위한 스마트 웨어러블 패션 브랜드 상품을 개발함에 있어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이론적 고찰을 위해 국내외 논문, 학술지, 전문서적, 간행물 등을 문헌자료로 김현주(2008) “사례 분석을 통한 패션브랜드 확장전략 연구”를 기반으로 브랜드 확장의 범주와 연구방법, 패션 브랜드 확장 사례 분석 부분을 참고 및 수정, 보완 하였다. 또한, 실증 조사를 위하여 국내 패션기업과 해외 패션기업의 인터넷 또는 신문의 보도 자료를 조사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패션 분야에서도 급속도로 스마트 웨어러블 사물인터넷 시장의 진입이 확대되고 있다.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하여 패션 중심의 스마트 브랜드 확장, 제품보다는 제품 이용 중심의 스마트 브랜드 확장, 융합 · 제휴를 통한 융복합 스마트 브랜드 확장 전략적 특성을 고려한 브랜드 확장이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시장 진입 및 매출증대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도출된 스마트 브랜드 전략적 특성을 기반으로 내수 패션 브랜드를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스마트 웨어러블 패션브랜드 융복합 확장 사례 분석
Ⅳ. 스마트 웨어러블 패션브랜드 확장 전략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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