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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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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17 - 13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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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을 적용시켜 아웃도어 스포츠의류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매결정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한 전략적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아웃도어 스포츠의류를 구매하고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조사내용이 일부 누락되어 신뢰성이 떨어져 연구에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되는 자료 28부를 제외한 총 22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컨조인트 분석, 군집분석,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웃도어 스포츠의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기능성, 가격, 디자인, 브랜드의 총 4가지 구매결정요인 중 기능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둘째, 분석 결과 도출된 상대적 중요도를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수행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4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적용하여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카이제곱 검정 결과, 연령과 직업, 월 평균소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반영된 세분화된 집단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세분화된 서로 다른 소비자 집단들은 기능성 선호군, 가격 선호군, 브랜드 선호군, 디자인 선호군으로 명명하였다. 넷째, 분류된 4개의 소비자 집단을 통해 아웃도어 스포츠의류의 마케팅을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을 제시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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