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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장미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3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95 - 205 (11page)
DOI
10.17548/ksaf.2018.03.30.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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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쇼핑행태가 온라인, 모바일 채널로 옮겨감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은 브랜드경험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정보기술은 체험형 스마트 패션스토어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기술과 서비스들을 분석하고, 강력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위한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경험과 스마트 패션스토어에 대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기술과 서비스를 분석하고, 스마트 패션스토어 서비스의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스마트 패션스토어에 주요 기술로는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 체감기술, 이미지 인식기술, 센서 인식기술, 위치기반 기술, 정보수집 및 분석기술 등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주요 서비스로는 매직미러, 가상피팅, 스마트 집기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모바일 연계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다. 이를 활용한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서비스 제안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스토어의 디지털체험이 브랜드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브랜드스케이핑이 필요하다. 둘째, 고객여정을 통한 채널관계성을 구축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구매경험을 강화해야한다. 셋째, 온오프라인 고객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스마트 패션스토어 내 고객경험이 브랜드경험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서비스 사례분석
Ⅳ.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서비스 분석과 방향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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