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3 No.2
발행연도
2025.03
수록면
465 - 479 (15page)
DOI
10.17548/ksaf.2025.03.30.4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패션업계는 의류 소비 위축과 빠른 트렌드 변화, 온라인 쇼핑, 글로벌 브랜드 진출 등으로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패션브랜드와는 거리가 먼 비 패션브랜드 라이선스를 도입해 새로운 패션브랜드로 확장시키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을 위한 전략으로 비 패션브랜드 팝업스토어에 주목하여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 패션브랜드 팝업스토어의 사례분석을 통해 공간 아이덴티티의 표현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에 있어서 그 유용성을 모색해 보는 것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비 패션 라이선스를 활용한 패션브랜드 팝업스토어의 공간 아이덴티티 분석을 이행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브랜드 확장 전략과 팝업스토어의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브랜드 확장의 성공적 요인과 공간 아이덴티티의 표현요소를 도출하였다. 셋째, 공간 아이덴티티의 표현 요소를 토대로 비 패션브랜드 라이선스를 활용한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 사례를 정성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먼저, 브랜드 확장을 위한 공간 아이덴티티 표현요소들은 고르게 나타났으며, 이 요소들은 공간에서 통합적으로 표현되어 모 브랜드를 연상시키는 공간의 콘텐츠화와 모 브랜드 헤리티지의 콘셉트화라는 표현 특성으로 나타남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브랜드 정체성과 연상 이미지를 경험하도록 하는 공간 아이덴티티는 팝업스토어를 하나의 콘텐츠로써 경험할 수 있는 유기적인 통합공간으로 표현되며, 모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감성적으로 체험하는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계획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 전략으로써, 패션브랜드 팝업스토어에서 공간 아이덴티티 표현 특성은 공간 경험을 통해 모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고, 모브랜드의 헤리티지를 확장 브랜드의 콘셉트와 일치시켜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유용한 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 확장 전략에 있어 분석의 대상으로 국내 팝업스토어에 한정하여 진행하였으나 마케팅 수단으로써 활용되는 다양한 매체와 국외 사례를 통한 후속연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Ⅲ. 브랜드 확장에 따른 공간 아이덴티티
IV. 사례분석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