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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승현 (서경대학교) 홍한슬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7 - 8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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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 브랜드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대한 중요성이 연일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독보적인 아이덴티티를 활용하여 패션쇼 공간을 표현적으로 연출하는 것으로 유명한 샤넬 브랜드에 초점을 맞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패션쇼 공간연출 사례를 살펴 관념적 요소가 조형적으로 표출되는 과정을 분석하여 특성을 도출하였다. 조형 기호학을 사용하여 샤넬의 로고와 스테디셀러 등을 분석하여 샤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특정하고, 패션쇼 사례를 분석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주는 공간디자인 표현 특성을 분석하여 관계성을 정리, 체계화하여 다음과 같은 특성을 도출하였다. 하나의 공간 컨셉이 주는 강한 시각성 확보, 브랜드 역사를 활용한 브랜딩 표현, 브랜드 심볼을 활용한 이미지 구축 등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가 브랜드 정체성을 공간에 브랜딩하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Ⅳ. 패션쇼 공간연출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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