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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터 (세종대학교) 장몽택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444 - 457 (14page)
DOI
10.5392/JKCA.2023.23.1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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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기술들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브랜드의 디지털화 전환은 기업이 디지털 시대에서 경쟁의 우위를 차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디지털 기술의 적용은 소비 인식 후 브랜드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성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브랜드 디지털화와 브랜드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디지털화를 디지털 기술의 채택 및 적용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식과 감정으로 정의하고 브랜드 디지털화가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친숙도의 조절 효과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상황 실험 및 설문 조사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SPSS26.0, Amos24.0을 사용하여 검사 데이터에 대한 가설을 분석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브랜드 디지털화는 브랜드 실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소비자의 브랜드 역량에 대한 인식, 브랜드에게서 느낄 수 있는 따듯함 인식 및 브랜드 품질에 대한 인식은 브랜드 디지털화가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 역할을 한다. 셋째,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디지털화와 브랜드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와 비교할 때 브랜드 디지털화는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의 성과 향상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 연구
Ⅲ. 실증 연구
Ⅳ. 연구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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