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1 - 35 (15page)
DOI
10.20462/tebs.2023.10.24.5.21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NS 콘텐츠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라는 매개적 변수를 거쳐서 최종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전체 경로상에서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관련 문항별로 요인화하여 최종 6개의 잠재요인을 설정하였다. 각 경로별 유의성 검증과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서 SPSS/AMOS를 이용하여 측정동질성제약(Metric Invariance Constraints), 형태동질성제약(Scalar Constraints), 집단간등가제약(Cross Group Equality Constraints) 순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SNS광고태도에서부터 최종 구매행동에 이르기까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로 나타났으며. 포스팅과 댓글태그의 조절효과는 감정적 태도와 구전의도 경로에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포스팅보다는 댓글태그의 그 효과가 큰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포스팅에 비해서 댓글태그의 경우 감성적일수록 구전의도가 더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댓글태그는 위험지각을 최소화 하면서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유용한 수단으로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6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