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남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호텔 기업의 SNS에서 형성된 사회자본, SNS 광고, 구매의도 간 관계 연구를 통해 호텔 기업의 효과적인 SNS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천적인 방안 제시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 다양한 SNS를 통한 호텔기업의 광고를 접해본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2020년 3월 9일부터 3월 23일까지 15일에 걸쳐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이기간에 수렴된 총 204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수집된 표본을 토대로 한 실증분석은 연구모형 검증을 위하여 SPSS Win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SNS에서 형성된 사회자본 중 결속적 사회자본이 신뢰성에, 연결적 사회자본이 오락성, 신뢰성, 정보성에 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광고속성 중 신뢰성, 정보성이 구매의도에 정(+)에 유의한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SNS에서 형성된 연결적 사회자본과 결속적 사회자본은 구매의도에 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다양한 정보를 많은 소비자에게 제공해주는 연결적 사회자본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는 소셜 네트워크가 결속적 사회자본이 강한 네트워크 환경보다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긍정적일 뿐만 아니라 SNS 상에서 노출되는 광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