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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27 - 93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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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패션 유통채널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는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 방문고객이 제품구매 및 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지각하게 되는 서비스스케이프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의 발전 가능성을 전망하고 패션마케팅 분야에서 브랜드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가설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 방문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스케이프 특성이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의 방문고객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서비스스케이프프와 브랜드이미지가 직접적으로 재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브랜드이미지를 강화한 소매마케팅 역량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그 영향 관계와 구성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확인하고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가 서비스스케이프를 개선하고 브랜드이미지를 제고하는데 있어 실무적, 전략적 활용가능성을 확인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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