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수 (경상대학교) 정기한 (경상대학교) 신재익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7 - 47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거품질이 브랜드 아파트의 브랜드 신뢰와 고객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주거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객지향성의 역할을 확인하는데 초점을 둔다. 189명의 응답자들은 서부경남지역 브랜드 아파트의 주민들이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고객지향성이 주거품질과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거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나타났으며, 브랜드 이미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거품질의 2차 요인분석에서 주거환경(0.858), 주거가치(0.734), 실내기능(0.714) 순으로 중요도가 확인되었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브랜드 신뢰와는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브랜드 신뢰와는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브랜드 신뢰가 고객충성도와 유의한 관계가 없는 나타났다. 따라서 주거품질의 주거환경이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결국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론에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뿐만 아니라 미래의 연구방향이 제시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