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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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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미 (영산대학교) 김성훈 (영산대학교) 이승후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융합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3 - 9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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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매 맥락에서 브랜드 김치 선택속성(가격 품질, 관능적 품질, 외향적 품질),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총 277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AMOS 2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가격 품질과 감각 품질이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궁극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반면, 외적 품질은 브랜드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브랜드 태도나 충성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있어 감각적 품질과 가격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는 신뢰와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에서 가격 품질과 감각적 특성을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김치 구매에 있어 이러한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관련 문헌에 기여하였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브랜드 평판 및 문화적 영향과 같은 추가 요소를 탐구하여 보다 포괄적인 소비자 행동 이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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