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3號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67 - 185 (19page)
DOI
10.37561/sse.2021.09.60.3.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3학년 지역화 교과서를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현장에서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그리고 교과서 분석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포커스 그룹을 대상으로 한 서면 조사 및 심층 면담을 함께 수행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지역화 교과서를 실제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지역의 실정과 교육 주체의 요구에 따라 교과서 보완형 또는 대체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지역화 교과서가 지역학습의 중심이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화의 공간적 범위는 탄력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에게 친숙한 다른 고장의 소재를 활용할 수 있을 때 지역화의 본래 의미에도 부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다중스케일적 접근을 통해 우리 고장을 다른 고장과의 관계 속에서 생각해 보도록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역화 교과서 구성의 다양성과 일관성의 조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틀은 현행 교과서와 비슷하게 유지하되, 우리 고장의 특성을 담아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으로 새롭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지역공동체와의 연계를 통해 교과서의 질적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지역교육청은 지역의 다양한 민관단체와의 협력체제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지역화 교육을 위한 전문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집필자 간의 소통과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지역화 관련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이를 운영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사회과 지역화 교육의 의미와 운영
Ⅲ. 초등학교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비교 분석
Ⅳ. 지역화 교과서 비교 분석의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2165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