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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해천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4 No.4 (Wn.140)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85 - 30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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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1990년대 후반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고급 양문형 냉장고 브랜드로 각각 “지펠”과 “디오스”를 출시했다. 이 두 브랜드는 기존의 고급화 전략과는 근본적으로 방향을 달리하면서, 독특한 경로를 경유해 생활가전 시장의 지형을 재편하고 일반 가정의 주방 경관을 변모시켰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지펠 첫 출시 이후 10년 동안, 그러니까 1997년 IMF 외환위기 직전부터 2007~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전까지 진행된 국산 양문형 냉장고의 변화 과정을 디자인 전략과 연관해 살펴보고, 그 변화 과정을 가능하게 한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결과 양문형 냉장고 디자인의 변화 과정은 크게 세 가지 시기로 구분해볼 수 있다. ① 1997년부터 1999년까지 지펠과 디오스 브랜드의 냉장고가 출시되어 수입 제품과 경쟁을 벌이며 시장에 안착하는 단계, ②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양문형 냉장고가 “인테리어형 가전”과 “시스템 가전” 등으로 디자인의 변화를 시도하면서 생활가전의 고급화를 선도하고 점차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단계, ③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양문형 냉장고가 “패션 가전” 대 “아트 가전”의 대결 구도를 형성하면서 냉장고 시장의 주류 모델로 부상하는 단계 등이다. 위와 같은 변화 과정은 매 단계마다 소비의 양극화, 주부 정체성의 전환, 아파트 주방 공간의 재편, 대형 할인점의 증가 등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인들과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면서 나름의 동력을 확보했다.
결론 지펠과 디오스의 양문형 냉장고는 IMF 외환위기 이후 소비 양극화의 흐름 아래 시장의 중심부로 진입할 수 있었다. 그 이후에는 소비 주체, 사용 공간, 저온 유통 시스템 등의 변화와 역동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주방 공간의 질서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양문형 냉장고 디자인의 시기별 변화
3. 양문형 냉장고 보급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요인들
4.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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