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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은경 (University of New Hampshire)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1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30 - 13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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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미국의 교육정책 중 학생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유아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바이든 정부가 공표한 유아교육 정책의 주요내용을 개관하고, 기존의 정책기조와 현정부의 정책기조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자료는 미국 백악관 웹사이트 검색을 통해 연방정부의 유아교육 대상 정책이 언급된 내용을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바이든 행정부는 만3세와 만4세 아동에 대한 무상교육을 제안하였고, 이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 각 주정부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주립 유아학교를 통해 공교육이 학령전 아동에게까지 2년 연장될 수 있는 안을 제시하고, 교사의 질 및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교사 처우 개선 및 교사 교육에 중점을 두는 정책안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법적, 행정적, 재정적인 지원책을 마련하였음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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