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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상훈 (제주연구원) 송혜인 (제주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14 - 51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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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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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구간의 통행량 또는 특정 위치의 승차인원 등 방향을 고려하지 않고 각 위치의 정보를 산출하기위해서는 해당 위치에 존재하는 정류장의 군집화가 필요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18년 대중교통 체계 개편이후 탑승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노선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연구를 수행중에 있으며, 이를 위한 기초자료로 버스가 경유하는 특정 구간의 통행량을 사용하고있다. 구간 통행량은 정류장을 군집화하여 정류장A군집부터 정류장B군집까지의 승차인원으로 산정하며, 정류장의 군집화는 현재 임의의 정류장 기준 200m 이내 가장 가까운 정류장을 하나의 군집으로 지정한 후 제주버스터미널과 같은 여러개의 정류장이 하나의 위치를 대표하는 경우는 추후 작업을 통해 군집화하는 방법으로 수행된다. 이와 같은 방법은 한 정류장의 200m이내 가장 가까운 한점을 군집으로 묶으므로 여러개의 정류장을 하나의 군집으로 지정해야하는 경우 자동 지정이 불가하고, 직관을 통해 추후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소요시간이 많다. 이에 공간상 각 지점의 모여있는 정도(밀도)를 활용하여 군집화 하는 HDBSCAN 방법론을 제안한다. HDBSCAN은 공간상 존재하는 점들간의 밀도와 군집 내 최소로 존재해야하는 지점의 개수를 고려하여 군집화를 수행하는 기법으로, 절대적인 거리 기준으로 군집을 나누는 것이 아닌 군집간 비교를 통해 타당한 군집을 선택함으로써 보다 유연하고 합리적인 군집 지정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의 버스정보시스템 내 정류장 위치정보에 HDBSCAN을 적용하여 기존 방법의 대체 가능성과 기법 적용 시 수행시간을 비교하였으며 직관으로 수행하던 군집화의 일부가 자동됨으로써 90%동일한 결과를 보다 짧은 시간에 수행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다른 실무에서도 정류장 군집화가 필요할 경우 분석 수행 시간을 감축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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