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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환승 (명지대학교) 박장배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62 - 66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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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존 연구들은 링크 단위의 속도 예측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 차로 단위의 속도를 예측하고 있으나 차로 특성을 개별적으로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예측 성능이 상대적으로 낮다. 차로별 속도 예측을 위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차로 별 혼잡 예측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 궤적 데이터(NGSIM Data)기반으로 Traffic State 예측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Coefficient of Variation(CV)를 분석 지표로 선정하여 차로별 혼잡 예측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산출한 CV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여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속도가 낮아질수록 교통류 상태가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우며, 용량 상태에 접근할수록 CV가 감소하였다. CV를 통해 교통량, 속도 등 다양한 변수가 차로별 교통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교통 흐름을 고려한 차로 단위의 속도 예측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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