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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용상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83 - 797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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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온라인 제주도의 인구는 2013년 59만2천명에서 2020년에 67만 6천명으로 증가하였다. 제주를 찾는 관광객은 2013년에 1,085만명에서 2019년에 1,520만명으로 435만명이 늘었고 자가용은 2013년 27만8천대에서 2020년10월에 37만9천대로 약 10만대나 많아져 자동차 보유 대수는 전국 두 번째이다. 도민 2명중 1명 자동차 보유로 교통체증 및 교통사고 등 연간 5,000억 원의 교통혼잡비용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제주도 총 예산의 10% 수준이다. 한편 렌터카의 경우도 최근 2배나 증가하였고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건수는 791건으로 전국1위이다. 이러한 통계만 보더라도 제주도는 도로교통의 한계에 다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미래형 신교통수단인 철도(트램)부설이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평화와 자연의 섬인 제주도에 트램도입의 의의와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향후 제주국제도시발전계획내에 도입이 확정되고, 정부와 제주도의 선도적 역할과 지원과 함께 제주도민이 주인이 되는 도입방향이 요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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