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지원학회 발달지원연구 발달지원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5 - 8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의 비장애 동생인 초등학교 5학년 여아의 모래놀이치료 사례이다. 아동은 오빠를 돌보느라 바쁜 어머니로부터 충분한 사람을 받지 못했다고 토로하였으며, 오빠와 자신을 늘 비교하고 어머니가 차별한다고 여겨 어머니의 사랑을 늘 확인한다고 하였다. 학교에서 실시한 검사에서도 아동이 능력에 비해 자신감이 부족하고 우울감이 높게 보고되어 이러한 정서적 어려움을 주호소 문제로 모래놀이치료에 의뢰되었다. 상담초기에는 주 1회 50분씩, 중기부터는 월 1회 정도로 모래놀이치료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중학교 1학년 중반까지 총 42회기의 모래놀이치료가 실시되었다. 특히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의 비장애 형제의 모래놀이치료 과정을 분석한 결과, Neumann, Kalff의 심리발달 이론인 ‘동식물 단계’, ‘투쟁의 단계’, ‘집단에의 적응 단계’를 따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