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연 (H&N 심리상담학습센터) 김지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지원학회 발달지원연구 발달지원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의 초등학생 비장애 형제와 모를 대상으로 모래상자놀이를 실시하여 정서표현, 형제관계에 미치는 효과와 모래상자놀이에 드러난 주제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4~6학년에 해당하는 발달장애아의 비장애 형제와 모의 16쌍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8쌍 씩 무선 배치하였다. 경기도의 사설 상담센터 내 모래놀이실에서 주 1회(70분씩), 10회기로 진행되었다. 정서표현, 형제관계 척도를 사전, 사후 및 추후검사로 사용하였다. 매 회기는 ‘도입-개별화 모래상자 만들기-공동 모래상자 만들기-마무리’의 순으로 실시되었는데, Boik과 Goodwin(2000)의 7단계에 의해 비장애 형제와 모가 각각 자신의 모래 세계를 자유롭게 꾸미는 개별화 모래상자 후, Ekman(1982)의 인간의 기본 감정을 참고하여 제안된 긍정적, 부정적 감정표현 제시어에 따라 비장애 형제와 모가 함께 하나의 공동 모래상자를 만드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모래상자놀이 과정이 비장애 형제와 모의 정서표현 및 발달장애아와 비장애 형제 간 형제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밝혔다. 또한 모래상자의 주제 분석을 통해 초기의 모래상자에 드러난 ‘상처의 주제’가 후반으로 갈수록 ‘치유의 주제’로 이행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