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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蔡穎 (단국대학교) 김혁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자학회 한국도자학연구 한국도자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1 - 19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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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도예 문명의 역사를 돌이켜볼 때, 중국을 대표하는 도자에서 가장 적절하게 보여주는 예술은 청화자기(靑花瓷)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청화자기는 도자 장식 회화의 일종으로 청화의 원료인 소마리청(蘇麻離青)의 도입은 중국 도자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을 뿐만 아니라 전체 중국 전통 도자 회화의 역사와 심미 관념을 변화시켰다. 이는 중국 고대 실크로드의 교류 과정에서 발전한 중국과 서양 문화의 교류를 통해 탄생한 찬란한 결과이다. 본 연구는 실크로드로 인해 유입된 서역 이슬람 문화 예술의 영향에 따른 중국 원나라 청화자기의 발생, 발전과 소마리청의 기법과 그 예술 특징을 고찰하고, 실크로드의 교류가 중국 청화자기 예술의 발생과 발전에 끼친 영향과 역할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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