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혜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1 - 2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신적‧문화적 측면에서의 복지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기관인 도서관, 그 중에서도 작은도서관이 초기 문해력 교육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공공도서관과 다르게 지역 주민들의 생활 동선에 위치하는 작은도서관은,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독서복지를 강화할 수 있는 대안이다. 이동 거리나 접근의 편의성이 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점에서 작은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의 한계를 메울 수 있다. 또한 작은도서관은 지역사회 공동체에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문해 환경의 격차를 줄이면서 모든 아동들에게 유의미한 문해 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를 전제로 작은도서관이 운영하고 있는 독서 지원 프로그램 중 초기 문해력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았다. 북스타트와 책 읽어주기가, 학령기 이전과 초기의 학습자가 문해력의 토대를 쌓고 읽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대표적이면서도 보편적인 프로그램이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소외계층 아동의 초기 문해력 교육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려면 작은도서관의 독서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더 많은 아동들이 작은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