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훈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 - 10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초기 문해력 교육은 획기적인 전환기를 맞고 있다. 7차 교육과정 이래로 초등학교에서 현저하게 나타났던 초기 문해력 교육의 빈 자리 현상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양적인 면에서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초기 문해력 교육을 바라 보는 관점과 실천적 접근법의 면에서는 읽기 준비도 관점과 입문기 문자 지도라는 방법 론에 머물러 있어 문제해결을 어렵게 하고 있다. 초기 문해력 교육의 빈 자리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한글 교육에서 초기 문해력 교육으로의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며, 입문기 문자 지도의 한계를 벗어나 연구 기반의 균형적 문해력 접근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입학할 무렵 이미 심각한 양상을 보이는 초기 문해력 발달 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실 수업의 개선과 함께 읽기 능력 최저 수준의 아이들에게 개별화 조기 개입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