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종성 (청주교육대학교) 엄훈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 - 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 아동의 초기 문해력 발달 특성을 반영하여 초등학교 2학년에 초점화된 표준화된 초기 문해력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초기 문해력 검사는 음절글자 읽기, 구절 읽기, 읽기 유창성, 문장 받아쓰기라는 네 가지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7월과 다음해 2월 두 차례에 걸쳐 동일한 대상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각 영역별로 문해력 발달을 반영한 규준을 산출하였다. 검사 실시를 위해 중소 도시 두 곳과 이 중소 도시를 둘러싼 읍면 지역 두 곳에서 사회경제적 수준과 학력이 중간 정도인 초등학교 4개를 표집하였으며, 각 학교별로 2학년 두세 학급을 선정하여 대략 200여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개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7월과 이듬해 2월 간 소검사 별로 평균의 변화가 유의하게 나타났고, 특히 읽기 유창성 검사에서의 점수 변화가 두드러졌다. 검사 시점 별로 네 가지 소검사에 대한 점수 분포를 구분점수로 나타내었는데 구분점수에 따른 원점수 분포의 차이가 뚜렷하여 이 연구에서 사용한 초기 문해력 평가 도구는 2학년 아동의 문해력 발달 양상을 측정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 또래의 평균 수준에 해당하는 초기 문해력을 습득하지 못한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교육적 개입을 앞당기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