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경록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7 - 28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교육 설계에 의하면, 기초문식성 교육의 책무성은 초등 국어과에 있다. 그러나중요성에 비해 용어, 개념, 내용, 지도 자료, 지도 방법, 평가 방법 등과 관련하여 아직연구 공동체에서 합의가 부족하여 교육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정책 효과도 낮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기초문식성 관련 연구의 실태를 분석하고, 쟁점을도출한 후에 초등국어교육 관점에서 해결 방안을 제안하였다. 기초문식성 관련 논문의발표 편 수는 증가 추세에 있었지만, 연구 방법 면에서 인과성을 관찰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관련 용어와 지칭 내용에서도 발생적 문식성, 초기문해력, 초기아동기문식성, 기초문식성 사이에 혼란이 있었다. 이 중에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할 때는 기초문식성이 가장 적절하였다. 정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초문식성 교육의 내용은 한글해득, 유창성, 글씨쓰기, 받아쓰기로 제한하고, 그 대상도 글자에서 짧은글(문단) 수준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통해 기초문식성을 발생적 문식성, 초기문해력(초기문식성), 기능적 문식성과 내용적으로 구별하고, 지도 방법은 발음중심의 지도 방법을더 강화하며, 기능적 문식성과 관련지어 역방향으로 설계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