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경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3 - 19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중 문식활동(multiple literacies)을 수행하는 문식자로서 청소년이 학교 안팎의 쓰기 활동을 어떻게 관계 짓고 엮어가고 있는지, 이를 통해 어떤 필자로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관점에서 이들의 쓰기 경험을 수집하고 이를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구조화한 뒤, 분석 결과를 문식성 후원의 관점에 기반하여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1) 학교 주도의 조직적 쓰기 활동, 2) 학교-자기 간 상호교호적 쓰기 활동, 3) 자기통합적 쓰기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의 쓰기 경험에서 ‘학교’가 구심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것이 쓰기 활동을 범주화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이 연구는 청소년의 쓰기 활동을 학교 안/밖의 선험적, 이분법적 접근이 아닌 맥락적이고 관계적인 차원에서 이해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청소년의 쓰기 활동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 발전해가고 있음을 구체적으로 드러냈다. 이 과정에서 학교가 문식성 후원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