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설옥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7 - 3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번역 활동에서 나타난 중국인 학습자의 읽기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한국 현대시 교육을 구안하는 것이다. 한국 국외에서 이루어지는 한국 문학 교수법 중의 하나인 번역과 현대시 읽기 반응 간의 연관성을 입증하기 위해 번역 과정에 관한 논의와 독자반응이론을 참고하였고, 학습자 반응의 번역 활동에서의 구현 방식에 대해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 현대시의 번역 활동에서 실제로 나타난 읽기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한 결과, 학습자는 텍스트의 구성 요소를 재현함으로써 텍스트를 기술하고, 자신의 상상과 경험에 의한 추측으로 텍스트를 재구성함으로써 텍스트가 내포한 의미를 해석하며, 시 텍스트와 번역 텍스트를 비교함으로써 텍스트의 형식 및 내용에 대해 평가하였다. 이 과정에서 발견된 한계에 대해 번역 전과 후, 두 단계로 나누어 번역 활동에 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번역을 문학 교육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현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