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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7 - 1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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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기간 동안 인공지능 에이전트는 할(HAL), 자비스(Jarvis) 혹은 사만다(Samantha)와 같이 SF 영화에 등장하던 상상 속의 존재로 머물러 있었다. 물론 기능이나 역할이 영화 속의 그들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스마트폰의 음성 비서 서비스인 애플의 시리가 대중적으로 보급되고, 구글, 삼성, MS, 아마존 등의 글로벌 기업들과 국내의 경우 KT, SK, 카카오, 네이버 와같은통신및IT기업들이인공지능관련제품및서비스출시에경쟁적으로진출하면서, 우리가인공지능에이전트를 접하는 것은 일상의 평범한 일이 되었다. 현재 상용화 된 인공지능 에이전트들은 단순한 질문에 대답하고, 간단한 기능을 수행하는 수준 이지만,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인간 고유의 역할을 대신하는 특별한 존재, 컴패니언으로 받아 들여 지고 있 다. 이에 본 연구는 유무형의 인공지능 에이전트 제품 혹은 서비스가 컴패니언의 역할을 하기 시작한 현상에 주목하여, 이 러한 관계를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인가, 나아가 이러한 관계가 사용자 경험 디자인 관점에서 어떠한 방향성 을 제시하여 줄 수 있을 것 인가라는 문제에서 시작되었다. 인공지능 에이전트와 사용자 간의 관계에 관하여, 기술 수용 이론의 관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의인화 특징, 서비스 품질, 특정 기능, 제품의 품질 과 용이성, 유용성, 즐거움의 연관 성을 평가하여 초기 수용 의도를 밝히는 연구는 다수 진행되어 왔으나, 기술 수용 이론이 아닌, 컴패니언십의 형성에 주목 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와 AI 에이전트간의 컴패니언십을 개념화하고, 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하 고자 하였다. 문헌 연구, 전문가 평가, 사용자 평가 등을 통해 컴패니언십의 평가 척도의 4개 요인과 60개 항목을 추출하였 으며, 향후 정량조사 기반의 신뢰성,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항목의 정제와 보완을 거쳐 최종 컴패니언십 척도를 제안할 것 이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컴패니언십을 매개로 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방향성을 수립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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