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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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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서유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김선철 (경희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 - 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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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인공지능 디자인 서비스는 도구로써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디자인을 기획하여 구현하는 데에 많은 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인공지능 디자인 서비스들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생성된 이미지가 디자인적 가치를 충분히 만족시키는지에 대한 서비스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디자인 및 인공지능 커뮤니티를 통해 실제 사용되고 있는 7가지 서비스를 선정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가치 평가요소를 도출하고,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의 통계 분석은 SPSS version 29로 진행하였고,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병행하였다. 이의 ANOVA 분석과 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서비스별 만족도 차이와 특성별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연구결과 사용자들은 성별, 디자인 전공 유무와 관계없이 10대 이하부터 5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층이었으며, 서비스 특징 중 심미성과 경제성을 서비스 가치 평가에 있어서 중요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인공지능 서비스는 종류에 따라 사용자의 목적에 따른 욕구를 대부분 충족시키고 있었고, 서비스의 특성별 목적에 따라 사용되고 있었다. 결론 인공지능 디자인 서비스는 그 목적에 충실한 디자인적 가치를 사용자에게 얼마나 심미적으로 만족시키는지에 대한 여부가 중요하다. 상용화되고 있는 디자인 프로그램들의 특징을 보다 주력으로 서비스를 추가한다면 더 많은 이들이 인공지능 디자인 서비스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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