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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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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하이조우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김해윤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9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07 - 41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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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의 경제가 급속한 변화를 겪으면서 서비스업과 서로 협조하고 보완하는 서비스 디자인이 중국에서도 급속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2018년부터 중국에서 서비스 디자인 대회, 서비스 디자인 미래 대회 및 관련 교육 전문가회의, 학술 세미나 및 관련 업계 등에서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서비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서비스 디자인도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예술 디자인 전시에서도 서비스 디자인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엔카운터에서 시작하여 연구자가 참관한 2020 원저우국제디자인 비엔날레 현장에서 만난 18명의 관람객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참여관찰법’과 ‘반구조식 면담’을 바탕으로 전시의 서비스 내용과 서비스 엔커운터에 대해 분석했다. 또한, ‘템플릿 분석법’을 활용해 수집한 자료에 대한 코드 분석을 진행했으며 예술디자인 전시의 서비스 품질 갭을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 목적을 달성했다. 분석한 결과, 체계적인 서비스디자인 및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온라인 네트워크 자원과 실제적인 환경 자원들을 통합하면 예술 디자인전시의 서비스 품질 갭을 감소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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