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우 (신한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7 - 22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미디어워크숍> 교과목의 비대면 수업을 위한 온라인 PBL을 개발, 운영 후 나타난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디자인 씽킹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문제를 개발하 였으며 PBL 모듈 1개를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S대학의 산업디자인전공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었고 총 20명이 참 여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전면적 비대면 수업이 이뤄졌으며 강의 녹화동영상, SNS 그리고 줌 화상회의 솔루션 등 다양한 매체와 도구들을 온라인 PBL 수업에 활용하였다. 연구에 이용한 자료는 PBL 과정을 거친 학 습자들이 작성한 성찰일지와 자기평가, 그리고 학습에 대한 전반적 만족이었다. 성찰일지에서는 키워드에 대한 빈도분석을 통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협동학습의 이해, 관련된 지식 습득과 적용, 실제적인 경험, 자아성찰과 변화된 자신, 문제해결 력 향상의 다섯 가지 학습효과와, 추가적으로 온라인 환경에 따른 효과성도 확인하였다. 자기평가에서는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평가 결과가 나타났으며 학습만족에서도 긍정적인 평가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온라인 PBL 디자인 전공실습에서 보다 더 자유로운 소통을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며, 또한 학습만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대면 디자인 전공실습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 을 통해 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역량, 그리고 실질적인 디자인 문제해결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 연구와 만족도 요인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