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우 (신한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65 - 17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학년 디자인전공 교과인 <커뮤니케이션융합디자인(2)> 수업을 위한 PBL을 개발하여 온라인 수업을 운영한 후에 나타난 학습 효과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다각적인 문제 분석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요구되는공모전 형식의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문제를 개발하였으며, 구성원 간 소통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거쳐야만효과성 있는 성과물을 제작해낼 수 있는 디자인실습 방식으로 적용하여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S대학의 산업디자인전공 2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었고 총 34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SNS, 줌 화상회의 솔루션 메인회의실과 소회의실을 이용하였다. 연구에 이용한 자료는 1개의 PBL 모듈 과정을 거친 후학습자들이 작성 제출한 성찰일지, 자기평가 그리고 학습만족도였다. 성찰일지의 키워드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에서는,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관련된 지식과 기술 습득, 실제적인 경험, 자기성찰, 그리고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획득의 5가지 학습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효과에서는 소통을 통한 아이디어 공유와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활용 등 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자기평가 결과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학습만족도 평가에서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PBL기반 온라인 디자인실습이 창의적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PBL기반 온라인 디자인실습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을 통해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는 수업 설계를 위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