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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경민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3 - 2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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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기술에 의한 물질문명이라 할 수 있는 현대사회는, 현시대의 인간들이 필요로 하는 최첨단 기술의 신제품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을 위하여, 국책 연구기관과 수많은 기업에 의하여 끊임없이 연구되고 창출되는 것이다. 또한, 기업은 그 시대와 지역에 따른 사회환경과 소비자의 요구에 적합한 제품을 적기적소에 공급함으로써 생산성과 이익 의 증대를 가져온다. 그리고 기업을 발전시키고 국가와 국민에 봉사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에 관한 연구를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의 의식과 목적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사회와 기업에 공헌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하여는, 신제품 개발에서 제품화해서 소비자까지 연결하는 과정에 기업 디자인경영(Corporate Design Management · CDM)이 가 교역할을 하는 것에 관한 연구가 우선되어야 한다. 즉, 제품의 물질적인 면과 인간의 정신적인 면을 연결함으로써 혁신적이 며 독창적인 신제품을 창출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창의적인 신제품 창출을 나타내려면 기업 디자인경영에 관한 연구의 필 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따라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신제품을 개발의 성공 조건은 기업 차원에서의 디자인경영과의 상 관관계를 분석 연구함으로써 사회와 인간 삶의 질을 향상하게 시킨다. 그리고 현재와 근미래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토 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결론적으로 신제품 개발의 성공을 위한 기업 디자인경영의 체계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디자인경영은 효과적인 제품개발을 위한 혁신을 끌어내며, 혁신적인 기술적 요소를 요구함으로써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 생 산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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